안녕하세요. 저는 마비노기 트럭 시위에 참여한 총대 중 1인인 아일라노레입니다.
이 글은 마비노기 트럭 시위의 진행 과정을 정리하여 설명함과 동시에, 이 과정을 보여드림으로써 타 게임에서 트럭 시위를 준비하시는 총대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하는 목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글에 첨부된 링크는 대부분 카페 기준으로 걸려있으며, 카페에 올라온 글이 회원 읽기 전용일 경우 갤에 올라온 글을 찾아 링크하였습니다.
(솔직히 갤에 올렸던 공지는 저희가 올렸던 거지만 검색하기 너무 힘들었습니다... 검색의 용이를 위해 카페 글 위주로 올렸으니 양해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글이 매우 길기 때문에 PC로 읽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희가 경험을 통해 얻은 트럭 시위의 진행에 대한 조언들은 다음 글에 작성하였으니 트럭 시위 및 간담회에 있어 도움이 될 만한 조언만을 얻고자 하는 분들은 다음 글을 읽어주시면 됩니다.
1. 배경
너무 많은 일들이 있었기 때문에 이 글에서 전부 설명하기 어렵습니다. 그동안 마비노기에 있던 일들은 나무위키의 해당 문서를 참고하시는 것이 빠릅니다.
위 문서에 기록된 세공 시스템 일부 누락 사건(2019년 1월), 류트 서버 백섭 사태(2019년 6월) 및 해당 문서에 기록되지 않은 잦은 백섭 발생과 백섭 미공지 사태의 반복(2019년부터 거의 1달에 1번 꼴로 계속해서 발생), 케모노프렌즈 콜라보 펫 사태(2020년 5월), 계속된 이전 디렉터의 유저 적대적 행태(공식이의 참교육 등) 등이 마비노기 트럭 시위의 원인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큰 원인이었다고 보는 것은 세공 누락 사건으로, 해당 사건 이후 마비노기 유저들은 꾸준하게 세공 확률의 공개를 요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당시 디렉터의 유튜버 인터뷰(14:40)에서 세공 확률을 공개하려고 준비 중이며, 어떤 방식으로 보여드려야 할 지 고민 중이라는 발언 이후 마비노기 운영진은 계속해서 세공 확률 공개에 대한 요구를 묵살하며 3년차를 맞이하던 상황이었습니다.
배경 참고 영상: https://youtu.be/MblLcQnzLOk
2. 1월, 시작
2021년 1월, 한그오 트럭 시위에 자극을 받아 마비노기의 유저 커뮤니티인 '마비노기 도서관 카페'(이하 카페)와 '마비노기 갤러리' 양 측에서 트럭 시위를 요구하는 여론이 일기 시작합니다.
(사실상 여태 살아있고 많은 유저들이 활발하게 이용하는 마비노기 유저 커뮤니티는 이 둘 정도밖엔 남지 않은 상태였습니다.)
이 여론을 타고 19일, 카페에서 트럭 총대를 자원하는 유저(1대 총대)가 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카페에서는 카페 운영 규정상 트럭시위에 대해 논의하기 어려우며, 갤에서는 정갤인 만큼 어그로에 취약하여 의견을 제대로 취합하기 어렵다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저들은 오픈톡방을 이용하기로 하였고, 오픈톡방에 트럭에 찬성하는 유저들이 모여 발송할 성명문의 내용과 트럭의 문구 구성을 논의하였습니다.
그러나 22일 모금을 시작한 직후, 1대 총대의 개인적 사정으로 하차하게 되었고 트럭톡방 내에 있던 적갈색곰 님이 2대 총대로 자원하여 트럭 시위를 이어가기로 하며 새로운 오픈톡방을 파 옮겨가게 됩니다. 이후 마비노기 트럭 시위는 이 오픈톡방을 중심으로 굴러가게 됩니다.
2대 총대님이 인수받은 뒤, 당일(1월 22일) 완성된 1차 성명문을 마비노기실로 보내게 됩니다. 이 성명문에서는 27일까지의 답변을 요구하였습니다.
▶ 마비노기 측에서는 두루뭉실한 개발자 노트 및 속칭 사료라 불리는 디렉터의 진심 어린 약속의 선물상자 온타임 이벤트로 답변(26일)하며, 유저들의 요구에 대한 답변을 제대로 하지 않았습니다.
1월 24일, 1차 트럭 모금이 시작되었고 25일 목표금액인 900만원을 달성하며 모금을 마감하였습니다.
1월 28일, 트럭 운행에 앞서 2차 성명문을 마비노기실로 발송하였습니다.
1월 29일(금), 첫 트럭 운행이 시작되었습니다. 평일 5일간 운행을 계약하였기 때문에 주말(30일, 31일)을 제외하고 2월 4일(목)까지 총 5일간 판교역 및 넥슨코리아 사옥 인근으로 트럭이 운행되었습니다. 3.5톤 트럭 3대가 하루 8시간 운행하였습니다.
3. 2월, 전개
2월 4일, 1차 트럭 시위의 마지막 날 디렉터의 개발자 노트가 올라왔습니다.
큰 논란이 되었던 "고민을 시작하겠습니다" 발언이 이 때 등장하였고, 이 발언을 통해 마비노기 커뮤니티는 불이 붙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논의중이던 2차 트럭 시위가 확정되었고, 2월 5일부터는 3차 총대인 렘젬 님이 총대를 이어받아 모금을 시작하게 됩니다.
동시에 트럭 문구 응모와 간담회를 대비한 개선 희망안을 받기 시작하였습니다.
3차 성명문은 5일 작성하여 발송할 예정이었으나 다소 수정을 거쳐 8일에 발송되었습니다.
2월 6일, 문제의 개발자노트로 인해 마비노기 유저들이 유용하게 이용하는 애드온 사이트인 싴갤러스를 무기한 폐쇄하겠다는 내용의 공지가 올라오게 됩니다. 이후 2월 15일부터 실제로 사이트가 폐쇄되며 접속하면 마비노기 트럭 시위에 대한 안내 및 진행 상황에 대한 내용을 담은 페이지로 이어졌습니다.
▼싴갤러스 폐쇄 관련 이미지
같은 날, 카페 역시 매니저의 공지와 함께 흔들리던 여론이 한 방향으로 뭉치며 마비노기 커뮤니티의 전반적인 운영 기조와 여론이 굳어졌습니다.
2월 7일, 카페에 시위&불매 게시판이 생성되었습니다.
2월 9일, 마비노기 유저들이 이용하는 거래카페 '마비노기 시장 카페'에서 유저 성명문이 발표되었습니다.
2월 10일, 마침내 마비노기 트럭 시위가 공중파 방송을 타게 됩니다.
같은 날, 간담회에 대한 공지가 올라오며 마비노기 유저 간담회 개최가 확정되었습니다.
2월 15일부터 19일까지 총 5일간 트럭 시위 2차가 진행되었습니다. 5톤 트럭 1대가 하루 8시간 운행하였습니다.
2월 17일, 마비노기 트럭 시위가 한 번 더 공중파 방송에서 다뤄집니다. 이번에는 코너 하나를 할애하여 비교적 구체적으로 다뤄졌습니다.
2월 18일, 간담회 진행에 대한 상세 공지가 올라오며 본격적인 간담회 준비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간담회를 준비하는 과정은 3-2에서 설명하겠습니다.
2월 18일, 오전 6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총 16시간 동안 유저들의 자발적인 접속 중단 운동이 진행되었습니다.
2월 25일, 카페에서 확률형 상품 관련 정보 및 인증, 해당 상품이 포함된 게시물을 올리는 것을 금지하는 조치가 시행되었습니다. (이 조치는 3월 25일 해제됩니다.)
▼카페 공지 관련 이미지
2월 26일, 2월의 마지막 브리핑을 통해 유저분들께 현재 진행 상황에 대해 안내드렸습니다.
같은 날 밤 8시 50분에 지난 개발자노트(1월 26일)에서 약속했던 2021년 상반기 로드맵이 공개됩니다.
그러나 로드맵의 내용이 너무나도 부실했기 때문에 결국 3차 트럭 시위가 확정됩니다.
3-1.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표시 법제화를 위한 움직임
세공 확률 공개가 트럭 시위만으로는 이루어지기 어려울 것으로 판단하여 본격적인 법제화를 위해 움직여야 할 필요를 느꼈습니다.
이를 위해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일부개정안'을 발의한 의원실에 청원서를 전달하고(2월 10일),
당시 법안 개정을 논의할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문화예술법안심사소위원회 소속 국회의원 7명의 의원실로 마비노기 및 한국의 게이머들의 서명을 동봉한 청원서를 전달(2월 16일)하였습니다.
또한 여론 형성을 위해 청와대 국민청원을 시작하였습니다. 해당 청원문은 프로야구 H2의 총대이신 관종 님과 함께 작성하였습니다.
▼2월 10일자 청원서 전문 이미지
▼2월 16일자 청원서 전문 이미지
3-2. 간담회 준비
개선 희망안을 받기 시작하며 간담회 대비에 들어갔습니다.
이때까지는 3대 총대 렘젬 님과 (이후 4대 총대가 되는) 아일라노레, 2인이 주가 되어 3-1의 활동을 하고 있었고, 2월 11일부터 구글 폼으로 받은 개선 희망안의 내용을 정리하기 위해 은하해일 님이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개선 희망안 설문조사의 마감은 16일까지였지만 그동안 들어온 양이 만만치 않았으며 10일에 간담회에 대한 공지가 올라왔기 때문에 이 날부터 당장 간담회를 준비해야 할 필요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작업을 시작해보니 도저히 3명으로는 감당하기 어려운 작업이었기 때문에 2월 15일, 향긋한트러플 님이 함께 설문조사 정리 작업에 착수하게 됩니다.
총 4인의 노력으로 다행스럽게도 예정된 개선 희망안 발송일이었던 2월 17일, 4차 성명문을 겸하는 개선 희망안이 넥슨 측으로 발송될 수 있었습니다.
이후 2월 18일, 간담회에 대한 상세 공지가 마비노기 홈페이지에 올라오게 됩니다.
같은 날, 간담회의 본격적인 준비를 시작하였습니다. 추가 총대진을 모집하고, 간담회를 위한 설문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2월 19일, 넥슨에 간담회 진행에 대한 요구사항을 보냈습니다.
▶ 2월 22일, 마비노기 측의 답변을 받았습니다.
2월 20일까지 간담회를 함께 준비할 총대 5인을 모집 완료하였습니다.
2월 21일, 첫 음성 회의가 진행되었습니다. 제 기억으로는 이 때 회의 진행 방식을 정하고, 회의에서 각자 어떤 역할을 맡을지와 간담회 참석 인원 5인을 결정했으며, 개선 희망안과 간담회 대비 설문조사의 내용을 확인하고 설문조사 내용을 정리하여 개선 희망안을 보강해나가는 작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이후 매 주 일요일마다 3시간씩 Zoom을 활용하여 음성 회의를 진행하고, 카톡을 통해 계속해서 논의하며 간담회를 준비해 나갔습니다.
2월 28일, 정리된 개선 희망안 최종본을 바탕으로 5명의 담당 파트를 나누고, 보조 인원을 배정했습니다.
4. 3월, 간담회
3차 트럭 시위는 제가 총대를 이어받게 되었습니다.
3월 1일부터 모금을 시작하였고 당일 모금이 완료되었으며, 버스 2대가 여의도(3월 5일 ~ 3월 11일)와 판교 넥슨코리아(3월 8일 ~ 3월 12일) 주위를 각각 5일간(주말 제외), 하루 8시간 운행하였습니다.
3월 5일, 넥슨이 유료 강화 및 합성 확률을 전면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와 함께 메이플스토리에서 큐브 확률을 공개하였습니다.
같은 날, 2월 15일부터 무기한 폐쇄에 돌입했던 싴갤러스가 정상화됩니다.
같은 날, 확률 공개에 대한 아무런 입장 표명 없이 침묵하던 마비노기 측을 향해 5차 성명서가 발송되었습니다.
3월 7일부터 담당 파트를 기반으로 간담회 대비 대본을 작성하고 간담회 PPT를 제작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각 파트별 간담회 발표자 뿐만 아니라 보조 인원과 다른 총대 인원들까지 전부 서로의 대본과 PPT를 검수하며 작업을 계속 이어나갔습니다.
3월 11일까지 간담회 대본을 마감하기로 하였으나... 실패하고 12일까지 작성하였습니다...만 결국 13일 새벽 미처 대본에 넣지 못한 파트를 발견하고 부랴부랴 그 시간까지 깨어있던 총대진이 대본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3월 11일, 현장에서 간담회를 중계해 주실 총대 로젠파이크 님의 중계 공지를 올렸습니다.
12일에는 간담회에 참석하는 총대들이 각자 완성된 대본으로 리허설을 시작하고, 숙소에 도착하는 등 준비를 마쳐가고 있었습니다.
3월 13일, 오전에 총대진이 별도로 대여한 대기실로 집합하였습니다. BLOSSOMS 님이 제작된 피켓과 가져갈 간식을 가져다주셨고, 대기실에서 당일 인쇄한 대본을 배분하고 레이저 포인터 사용법을 확인한 뒤 점심 식사 후 로젠파이크 님이 먼저 넥슨 사옥으로 떠나셨습니다.
오후 2시 판교 넥슨코리아 사옥에서 마비노기 간담회가 시작되었습니다.
간담회가 진행되는 동안 은하해일 님과 티리엘리안 님, 효월수아 님과 BLOSSOMS 님이 실시간으로 유저 의견을 수합하여 전달해 주셨습니다.
간담회가 시작됨과 동시에 마비노기 측에서 2월 18일부터 실시했던 설문조사 내용이 공개되었습니다.
3월 14일, 새벽 1시에 BLOSSOMS 님이 넥슨 사옥으로 잠시 보급을 위해 방문해 주셨습니다. 간단한 간식과 음료수(마비노기실 4인에게도 전달할), 약을 보급해주셨습니다.
새벽 4시 30분 가량에 마비노기 간담회가 종료되었습니다.
당일, 간담회 정산 보고를 드렸습니다.
▼간담회 후기
3월 15일, 디렉터의 간담회 종료 후 공지가 올라왔으며, 시위에 모금한 만큼의 금액을 마비노기 유저의 이름으로 기부하고자 한다는 소식을 전했습니다.
3월 18일, nath 슈퍼 계정 사건에 대한 공지가 올라옵니다.
같은 날, 파멸의 부름 쇼케이스 사전 유출 사건에 대한 공지가 올라옵니다.
이와 함께 밀레시안 건의사항 알림판이 신설되며 본격적인 개선이 시작됨을 알렸습니다.
3월 19일, 마비노기 유저 이름으로 진행되는 기부에 대한 요구사항을 마비노기실에 전달하였습니다.
동시에 간담회에서 전하지 못한 개선 의견에 대한 설문조사를 시작하여 3월 23일까지 의견을 받았습니다.
3월 25일, 세공 도구 개편과 함께 세공 확률이 공개되었습니다. 동시에 2020년 4월부터 사용했던 세공의 3배를 세공을 사용한 유저들에게 보상하였습니다.
기존의 세공 확률은 공개 대신 지난 1년간의 사용 로그를 공개하였습니다.
같은 날, 카페에서 이뤄졌던 확률형 상품 관련 정보 게시 및 인증 금지 공지가 해제됩니다.
5. 간담회 이후
4월 1일, 간담회에서 전하지 못한 의견을 마비노기실로 전달하였습니다.
4월 6일, 기부 요청사항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4월 7일, 세공 개편 및 확률 공개 이후의 문제점에 대한 6차 성명서를 보냈습니다.
4월 8일, 케모노프렌즈 콜라보 펫 사태에 대한 보상이 이루어졌습니다.
4월 9일, 기부에 대해 유저들이 궁금해 한 사항에 대해 질문하고 답변을 받았습니다.
4월 14일, 클로저스 트럭 태업 사태가 발생합니다.
15일 새벽, 해당 업체를 이용한 게임의 총대진들과 접촉하여 상황 파악 후 업체 측에 문의하였습니다.
16일, 업체로부터 공문을 받아 확인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디렉터로부터의 메시지도 마비노기 유저 커뮤니티에 전달하였습니다.
6월 9일, 넥슨의 가챠 확률 특허 관련 논란이 발생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7차 성명문을 발송하였습니다.
6월 10일, 7차 성명문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7월 6일, 기존의 세공 도구 판매 종료 및 신규 세공 도구 출시 안내 공지가 올라왔습니다.
7월 7일, 신규 세공 도구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기존 세공 도구의 오류에 대해 조치를 요구하는 성명을 발송하였습니다.
7월 22일, 8차 성명문을 보냈습니다. 6차 성명문에서 답변받지 못한 세공 관련 문제 및 이후 발견된 문제들과 미흡한 소통 문제, 해결이 필요한 버그들 등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7월 27일, 현재는 기한 내로 답변이 어려우니 8월 둘째주까지 밀레시안 건의사항 알림판을 통해 답변하겠다는 임시 답변을 받았습니다.
8월 13일, 8차 성명문에 대한 답변이 밀레시안 건의사항 알림판에 업로드되었습니다. 추가 건의&문의 답변 탭의 38번부터 해당 내용입니다.
9월 8일, 정교한 세공 도구에서 출현하는 옵션에 대한 문의를 보냈습니다.
10월 1일, 해당 문의에 대한 답변을 받았습니다.
10월 5일, 해당 문의 답변 중 일부에 대한 수정이 있었습니다.
10월 19일, 문의 답변 중 일부에 대한 수정이 추가되었습니다.
10월 21일, 문체부 국정감사에 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11월 6일, 세공 도구의 개선에 대한 요구를 에린 토론 광장에 올렸습니다.
2022년 2월 10일, 게임법 전부개정안 공청회에 의견서를 제출하였습니다.
(이때부터 아카라이브 마비노기 블로니 채널에도 함께 글을 올리기 시작했습니다.)
2월 16일, 간담회 1주년 설문조사를 시작하였습니다.
5월 13일, 설문조사 결과를 넥슨 측으로 전달하였습니다.
2021년 6월 말, 현재까지 마비노기 트럭 시위 및 총대진의 활동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저희가 받았던 문의 중 많은 분들이 질문하셨던 것과 저희가 트럭을 진행하며 얻은 일종의 교훈들에 대해 정리할 예정입니다.
부디 저희의 기록이 다른 분들께도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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